오늘은 두 자동차의 열선시트 교환 이야기 입니다.

 

하나는 쉐보레 말리부 8세대 모델 (한국에서는 1세대 말리부) 의 운전석 시트 열선 전체 교환

두번째는 경차인 쉐보레 스파크 의 운전석 방석 열선 교환 입니다.

 

시트 관련 작업... 쉽다면 쉽지만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DIY를 하시는 분이라면 가죽이 울던, 분해/조립도중 플라스틱 부품이 좀 부서지던 별로 신경 쓰지 않으시겠지만

 

저 같이 정비기사가 고객님의 차량을 작업했는데 가죽이 울었거나 플라스틱 부품 파손이 확인되면 기분이 좋지 않으실 겁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시트 열선이 안된다면 그 추운 의자가 사람 체온에 데워질때까지 얼음장 같은 의자에 앉아있어야 하니 그것은 참 끔찍한 일.. 그냥 둘수 없는 노릇이죠

 

 

그나마 저는 국산 R 자동차 업체의 여섯호기 차량 시트 열선 작업을 해봤던 경험이 있었고

2018년 년말까지 200대의 차량, 총 390대 가량의 시트를 "무 하자" 로 작업했던 솜씨로

 

이 두차량의 망가진 시트 열선을 교환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첫번째 타자, 구형 말리부 입니다.

 

이 차는 친절하게도 시트 열선에 문제가 있을때, 고장이 났다는걸 진단기를 통해 알수 있습니다.

 

사실 이건 2010년도 이후에 자동차의 웬만한 부품에도 통신기술이 적용되면서 부터 생긴 기능이기에 특별한건 없습니다.

 

열선이 고장났으니 갈아야 합니다.

 

갈려면...? 의자 가죽을 벗겨내야 하니 차 밖으로 시트를 통째로 꺼내야 합니다.

 

 

시트의 모든 배선이 연결되는 커넥터를 빼 주고..

 

 

 

시트를 차 밖으로 꺼냅니다.

 

무게... 전동시트라서 좀 무겁습니다. (체감상 20Kg 이상)

 

그래도 국산 R사 6시리즈 프리미엄 시트보단 덜 무겁습니다... 6시리즈 프리미엄 시트라고 나오는 것들은 무릎 받침대니 뭐니.. 해서 심각하게 무겁더군요..

 

평소에 열선시트 작업 하던대로 분해하니까 엉덩이 방석쪽은 금방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방석은 쉐보레에서 통짜 부품으로만 공급 하더군요. 열선만 따로 교환 불가.

 

고객님께서 비용 부담하셨다면 아마 부담이 많이 되셨겠지만, 무상 보증기간이 남아있어서.. 다행이겠죠?

 

등받이 열선 패드도 같이 교환합니다. 

 

뜯어보니까 방석 열선 뿐만 아니라 등받이 열선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진단기에서는 방석만 문제가 있다고 표시했지만.. 컴퓨터가 항상 만능은 아니죠.

 

 

이 차는 방석 통째로 교환 / 등받이 열선 교환후...

 

등받이 가죽이 울지 않도록 기술을 좀 부려서 "가죽을 벗겼던 흔적이 없도록" 완벽히 조치하여 정상 출고합니다.

 

다음은.. 국민경차 마티즈의 후속(?) 인 스파크 입니다.

 

이 차는 위에 말리부와는 달리, 시트 열선 제어방식이 ON/OFF 스위치로만 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전자제어가 아예 없죠.

 

이런 타입은 어느 열선이 문제 있는지 점검하는 방법이 간단합니다.

 

열선패드로 들어가는 전선을 찾아서, 저항값을 측정하여 규정범위 내에 안들어갔을때 무조건 교환입니다.

 

이 차도 위에 말리부와 마찬가지로 엉덩이 방석쪽 열선패드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단지 이 차는 위에 말리부와는 달리 방석 열선패드만 교환합니다.

 

스파크는 제 자가용이기도 하고, 가죽 땀냄새 없애겠다고 가죽을 한번 벗겨본적도 있어서 상당히 쉽게 끝났습니다.

 

경차라서 그런지 상당히 간단한 구조입니다.

 

 

 

자동차 시트 작업.. 알면 어렵지는 않은 작업이지만, 이것도 숙달될려면 시간이 꽤나 걸리는 작업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Posted by HDS-GTR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19년 6월, 기존에 쓰던 스카이디지털 슈퍼캐스트 U6T 캡쳐보드에 부족한점이 느껴져서 구매한 캡쳐 보드입니다.

 

캡쳐보드 중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4K 영상 (30프레임 까지만) 캡쳐가 가능하기에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캡쳐보드는 PCI-Express x4 슬롯을 이용합니다.

 

캡쳐보드는 컴포지트/S-VHS/컴포넌트/HDMI 입/출력이 지원됩니다.

 

신호를 받아들일수도 있고, 들어온 신호를 지정된 출력포트로 변환하여 내보내는게 가능하죠. 이 기능은 제가 쓸 일이 없어서 테스트는 안해봤습니다.

 

방열판을 떼보면 메인 칩셋이 나옵니다.

 

칩셋에는 XILINX KINTEX 7 이라는 각인이 되어 있고, 

https://www.xilinx.com/products/silicon-devices/fpga/kintex-7.html#productAdvantages

 

Kintex-7 FPGA Family

Kintex®-7 FPGAs provide your designs with the best price/performance/watt at 28nm while giving you high DSP ratios, cost-effective packaging, and support for mainstream standards like PCIe® Gen3 and 10 Gigabit Ethernet.

www.xilinx.com

소개를 보아하니 평범한 SoC 칩셋인듯 하네요.

 

기본 팬은 소음이 너무 심하니 용산에서 구매해 온 구형 그래픽카드용 냉각팬으로 바꿔주고..

 

프로그램 설치후

... 다빈치 리졸브는 안써보고 미디어 익스프레스를 이용해서 캡쳐를 해볼려고 했는데

 

윈도우 10 PC 기준,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1. 일부 해상도 미지원

- TV 방송 표준으로 쓰는 해상도가 아닐경우 인식불가: 480p 해상도 등 구형 게임기에서 표준으로 쓰였던 해상도가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HDMI 기기는 720p 는 지원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문제가 안될수 있어도

아날로그 기기는 480p 까지만 출력이 되는 기기 (대표적으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플레이스테이션 2) 를 연결시 화면이 아예 인식이 안되고 소리까지 일그러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블랙매직디자인 홈페이지에서도 이와 관련된 이슈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고 합니다..

 

480p 해상도 녹화가 필요하신 분은 다른 캡쳐카드 이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저는 이것때문에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U6T 를 결국 못 팔았네요.

 

2. 기본 유틸리티인 미디어 익스프레스 기준 사용 가능한 코덱이 매우 한정적임

영상업계용 캡쳐카드이니 무손실 영상 코덱이 기본인것은 이해합니다.

그런데 기본 캡쳐유틸인 미디어 익스프레스에 제공되는 코덱은 "무압축" 코덱입니다.

1080p 풀 HD 영상 3분만 캡쳐해도 100GB 에 육박한 영상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저는 무손실 압축 영상코덱인 MagicYUV 를 유료로 구매했는데 이걸 사용할수 없다는건 정말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손실 압축코덱이라도 이용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Media Express 에서는 손실코덱을 쓸수 있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Motion JPEG 빼고 말이죠..

 

이 캡쳐카드가 지원되는 서드파티 프로그램 (OBS Studio 등) 에서는 YUV 입력만 지원되고 RGB / Deep Color 색 영역 입력시 화면이 깨지는 문제가 생기질 않나..

 

여러가지로 써먹기가 참 어려운 캡쳐카드 입니다.

 

단순히 인터넷 방송용으로는 괜찮지만 소장용 고화질 영상 (그것도 HDMI 입력 영상일경우) 에 쓸려면 워크스테이션 소리 듣는 컴퓨터가 필요한 캡쳐카드로 보여집니다.

Posted by HDS-GTR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