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으로 포르쉐 카이엔 92A 가 한대 입고 됩니다.

이 차량은 냉각수 누수가 발생하여 예전에 타 업소에서 수리를 했던 이력이 있다고 했는데, 누수가 재 발생해서 저희 매장에 입고되었습니다.

이 차량에 탑재된 아우디 CRC 엔진 (폭스바겐 EA897 계열이라고도 부른다고는 하던데.. 제가 독일차 엔진계통은 잘 몰라서.) 은 엔진오일/냉각수 열교환기 가스켓 파손과 냉각수 차단밸브 파손으로 인한 누수/누유가 자주 발생됩니다.

하지만 이 차량은 해당 부품을 한번 수리했었다고 했고, 정밀 진단결과 엔진 프론트케이스 상부에서 누수가 발생하는것이 확인되어 작업시간을 넉넉히 잡고 차량 수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빠른 속도로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하고 엔진 프론트케이스를 분해하기 위한 준비를 마칩니다.

누수된 냉각수가 마르면서 새빨갛게 착색된  엔진 블록 상단.

엔진의 흡기장치의 카본 누적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제가 일하는 매장은 이런 누수를 수리하는 작업을 할때 흡기장치 카본 청소 (흡기크리닝)도 동시에 진행합니다.

프론트 케이스 장착 볼트 위치 사진으로 한번 남겨주고..

엔진오일 열교환기와 프론트케이스를 탈거합니다.

탈거한 부품들은 깨끗하게 세척해주고요

누수 원인부품을 새로 장착해줍니다. 부품 명칭은 그냥 cover 라고 하는데.... 

오염부위를 깔끔히 세척후 조립 작업을 시작합니다.

엔진오일 열교환기와 관련 부품을 먼저 장착후

엔진 프론트케이스를 조립해줬습니다.

프론트케이스 고정볼트가 알루미늄 M6 * 20mm 볼트로 되어 있는데, 알루미늄 볼트는 재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재 조임토크를 못버티고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정볼트도 전부 교환해줬습니다.

 

1차 가조립이 완료되고, 엔진 시동후 이상없음을 확인후 최종 조립작업을 하여 차량을 정상 출고하였습니다.

Posted by HDS-GTR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제 차가 또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클러치 스러스트 베어링 (릴리스 베어링) 이 망가졌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클러치 페달 암을 당기거나 밀었을때  쉬이이익~ 하는 소음이 변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 내부가 갉아먹히고 있는겁니다.

결국, 2019년에 바꾸고 4년밖에 안된 클러치 셋트를 또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https://sonicgtr.tistory.com/278

 

쉐보레 스파크 수동 클러치 교환

6만 6천 Km을 주행했을 당시, 퇴근길에서 제 앞으로 칼치기를 한 차량을 회피하기 위해 클러치를 좀 급하게 다뤘던 적이 있었습니다. 무슨 영문인지 이 이후로 반클러치를 잡으면 차가 부서질것

sonicgtr.tistory.com

작업은 이때 했던것과 똑같이 하게 됩니다.

그래도 2019년에 4시간 걸려서 내려오던 미션이, 업계 짬밥 4년 먹었다고 2시간만에 내려왔습니다.

기능작업은 많이 해볼수록 장땡이라고 지금 일하는 곳의 사장이 이야기 하는게 틀린말은 아닌것 같습니다.

미션을 내리고 나서 분해 해본 클러치 부품들의 손상여부는 제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엔진 플라이휠과 클러치 압력판은 과열로 인해 얼룩덜룩하게 탔습니다.

저런 마찰면은 불규칙한 마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느 부분에만 마찰력이 받고, 어느부분은 미끄러지기만 하는 불균형으로 반클러치 작동시 클러치 디스크의 떨림을 유발하여 차량에 심한 충격을 주게 됩니다.

클러치 디스크 또한 2019년 교환했을때 처럼 불균형 마모가 일어나 버렸습니다.

이번엔 크랭크 샤프트 리어 씰 (리데나)을 씰 하우징을 통째로 교환해보기로 합니다.

사실, 크랭크샤프트 리어 하우징에서 누유가 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저는 연습차원에서 교환해보는 것이지만요.

크랭크샤프트 리어 씰 하우징 (P25187601), 가스켓 (P96930701) 입니다.

부가적으로 오일팬 방향에 바를 액상 가스켓 (록타이트 5901 또는 동급) 이 필요합니다.

리어 오일씰 하우징 부싱 2개 (사진 가운데 양쪽) 안착상태 확인후, 가스켓을 미리 장착해둡니다.

새 리어 씰 하우징이 장착되었습니다.

액상 가스켓이 적당히 굳기를 기다린후

크랭크샤프트 리어 오일 씰을 장착하면 됩니다.

다음은 클러치 포크 교환입니다. 클러치 포크는 스러스트 베어링을 밀어주는 역할을 하며, 제 차는 포크에 녹이 발생하여 클러치 작동이 무거워지는 문제가 생겨서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처음 클러치 포크를 시켰는데 2013년형 이후 스파크에 적용되는 포크가 와버려서 (사진의 오른쪽 부품, 릴리스 베어링 레버가 반대로 용접되어 있습니다.) 부품 대리점과 재 확인후 2012년형 까지 적용되는 포크로 재 교환 하였습니다.

2013~2015년형 클러치 포크 품번은 P25181428 (유압식 클러치용 포크)

2010~2012년형 클러치 포크 품번은 P96527822 (케이블 클러치용 포크) 입니다.

클러치 포크 탈거시 하부 포크부싱을 특수공구를 이용해 미션 바깥으로 쳐서 빼내야 하는데, 특수공구가 매장에 없는 관계로 클러치 포크를 그라인더로 잘라서 짧게 만든다음 탈거했습니다.

그리고 포크 부싱 2개와 수분침투 방지용 리테이너 (포크 하부 부싱과 같이 장착됨) 는 슬라이딩 해머와 베어링 풀러를 이용하여 탈거했습니다.

포크와 포크부싱을 탈거한 모습

부싱이 장착되는 부분의 끝자락은 턱이 져 있는 형태로, 새 부싱을 박아넣을때 부싱 위치를 확인하면서 망치로 치는것이 중요합니다. 부싱이 끝까지 들어간 상태에서 무리하게 망치로 때리면 부싱의 변형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새 클러치 포크와 스러스트 베어링까지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스러스트 베어링이 움직이는 부분과, 변속기 입력축 스플라인에는 SACHS 사의 클러치용 그리스를 얇게 도포해줬습니다.

변속기를 올리기 전에 변속레버 부트고무도 새로 교환해줬습니다. (P96238213)

다시 엔진쪽으로 와서, 신품 클러치 압력판까지 조립을 하는 모습입니다.

압력판에 T2 12D 라고 각인이 되어있는데, 아베오/젠트라X 의 개발코드인 T200, 엔진 배기량 1.2DOHC를 의미합니다.

제 차는 ECU 튜닝을 해서 엔진 출력이 살짝 올라가 있고 (휠마력 60마력.. 엔진마력으로는 75마력정도?) 이에 맞춰서 81마력인 젠트라X 1.2DOHC 차량의 클러치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죠.

구형 스파크는 2012년식 까지 젠트라X 1.2 DOHC 차량과 엔진플라이휠 (P96518411), 변속기 부품이 호환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업그레이드입니다.

2013년식 이후부터는 플라이휠 품번이 바뀌기 때문에... 호환성을 장담할수 없죠.

품번은 클러치 디스크 P25198335 압력판 P96652655 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하체부품 탈부착을 했던 관계로 얼라이먼트를 다시 조정하였습니다.

완벽한 얼라이먼트 수치를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Posted by HDS-GTR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