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하드디스크를 주문 했습니다.

HGST 사의 노트북용 1TB 하드디스크 입니다. 모델명 HTS721010A9E630, 7K1000 라인업

http://prod.danawa.com/info/?pcode=1943072&keyword=HGST%20%201TB%20Travelstar%207K1000%20HTS721010A9E630%20(SATA3&cate=112763#bookmark_product_information

 

[다나와] HGST 1TB Travelstar 7K1000 HTS721010A9E630 (SATA3/7200/32M/노트북용)

최저가 74,000원

prod.danawa.com

data-sheet-travelstar-7k1000.pdf
0.40MB

2019년 11월 기준으로 7200RPM, 1TB 용량을 가진 PMR기록방식의 마지막 하드디스크 입니다.

SSD 가격이 상상 이상으로 무섭게 떨어지고 있어서, 특가 딜만 잘 잡으면 1TB SATA SSD 를 10만원 초반에 잡을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설령 그게 TLC 낸드 플래시를 쓴다고 한들, 하드디스크 보다 충격에 강하고 더 빠르니 2~3만원 더 투자하는게 이득이죠

하지만 저는 플레이스테이션 4 같이 게임기에 SSD를 넣기에는 아직 가격대 성능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로딩시간도 저 혼자 게임할때면 이득이 있지만 멀티 플레이 때에는 별 차이가 없을것이라 생각되어 이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https://sonicgtr.tistory.com/234

 

PS4 1200번대 하드디스크 교체

2019년 1월, WD Black 1TB 2.5인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구매했습니다. 그동안 썼던 PS4 1200번대 모델의 HDD가 포화상태에 이르러서 새로 구매한 게임 설치가 안되는 지경까지 와서 하드디스크 용량을 키우기..

sonicgtr.tistory.com

이때 구매한 하드디스크는 제 씽크패드 노트북의 보조 기억장치로 넣어버리기로 했습니다.

충격 보호 소재가 하나도 없는 비닐백

하지만 하드디스크 구매할때부터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하드디스크 판매처에서 아무런 충격 보호소재 없이 비닐백에 하드디스크만 덜렁 넣어 보낸겁니다.

세상에나, 에어캡(뽁뽁이) 몇바퀴 감은다음 종이박스에 단단히 고정되도록 조치해서 보내는데도 불량이 생기는 물건을 아무런 충격보호 포장없이...???

와우, 물건을 아주 소중히 다루니 충격방지 포장이 필요없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인지 아니면 물건이 망가진다는 개념이 없는건지 참 놀랍습니다.

저 문제의 포장으로 도착한 하드디스크를, 불안한 마음으로 포장을 뜯은다음 전원을 넣었더니 상상을 초월하는 진동이 발생하는 겁니다.

어찌나 심한지 하드디스크가 휴대폰 전화마냥 진동이 울릴 수준 이더군요.

혹시나 정상인데 제가 과한 반응을 하는게 아니시냐는 분들을 위해 영상까지 준비했습니다.

위 사진의 WD10JPLX 과 제가 이번에 산 HGST 7K1000 노트북 하드디스크랑 소음이 어느정도인지 동영상을 촬영했습니다.

WD10JPLX 하드디스크와 HGST 7K1000 하드디스크와의 소음 비교 (이어폰 연결후 들어주세요)

브랜드는 웨스턴디지털과 HGST로 다르지만, HGST는 WD에 인수된지 오래되었고, 위 사진의 두 하드디스크를 찍은 사진을 보시면 대한민국 전파인증번호가 똑같습니다.

즉, 내부 소프트웨어와 라벨 스티커를 빼면 두개가 똑같은 하드디스크란 이야기죠.

그러므로 지금 산 하드디스크가 진동이 심한건 불량품이어서 그렇다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도저히 이대로 쓰는건 아니다 싶어 구매업체에 상품 파손으로 교환신청을 했고

하드디스크를 일요일날 새로 받았습니다.

.... 이쯤되면 싸우자는 거죠?

자기들이 뭘 파는지 아무런 개념이 없나봅니다.

뒤늦게서야 해당 사이트의 다른 하드디스크 구매 후기글을 찾아봤는데 저랑 똑같이 비닐에 하드디스크만 덜렁

3.5인치 드라이브는 광활한 박스에 하드디스크가 굴러다니고 있고

그 덕분에 처음부터 배드섹터가 난 하드디스크를 받은 분까지 나오는 등 아주 난장판이더군요.

이 업체는 왜 자진해서 상품을 때려 부술려고 할까요?

이 이상 업체하고 싸우는건 무의미하고 문제가 있으면 수입사에 도움을 요청해야 겠다는 생각으로 하드디스크를 뜯었습니다.

제발 이녀석은 정상이기만을 빌어봅니다.

배드섹터 검사결과 양호합니다.

WD10JPLX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검사 속도랑 비교해 봤을때 성능이 더 잘 나오고

하드디스크 진동도 WD10JPLX 하드디스크랑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이 정도면 무난히 쓸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 

하드디스크의 진동이 하드디스크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위해서 쓰는것이기도 합니다.

하드디스크를 교환하기 전에 컴퓨터에 물려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조금 해봤었는데요, 진동이 심한 하드디스크는 도저히 실 사용이 어려운 수준으로 성능이 떨어지는게 확인되었습니다.

진동이 심해 도저히 사용할수 없었던 첫번째 하드디스크의 벤치마크 결과

쓰기속도가 최저 6.6MB/s, 최고속도도 영 아닙니다.

제가 PS4에 넣어서 쓴 하드디스크 (WD10JPLX) 의 쓰기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문제있는 하드디스크 대비 액세스 타임은 2배, 평균 쓰기속도가 무려 3배나 빠릅니다.

교환받은 7K1000 하드디스크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WD10JPLX 보다 미묘하게 성능이 잘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 벤치마크 결과를 표로 정리해보자면

시퀸셜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 (HDTune 5.75)
랜덤 읽기 / 쓰기 테스트 결과 (HDTune 5.75)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는 쓰기 작업을 할때 특히 성능저하가 심한것으로 확인됩니다.

진동으로 인해 하드디스크 헤드가 한 위치에 고정이 안되는 만큼 성능 저하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벤치마크 결과에 따르면 하드디스크가 작동중에는 진동과 충격에 둘다 민감한것을 알 수 있고

하드디스크를 이동할때는 적당한 충격 방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제가 처음에 받았던 하드디스크, 공장에서 출고될때부터 불량일수도 있지만

운송도중 받은 충격으로 인해 스핀들 모터 베어링이 망가져서 회전할때 진동을 유발 (쿨링팬 베어링 망가졌을때 진동하고 소음 나는것 처럼) 하는게 아닐까도 의심이 많이 되고 있거든요.

특히 업체명은 글에 안써놨지만 저 포장지와 로고.. 네티즌 여러분은 어느 업체인지 단번에 아실겁니다

절대로 여기서 하드디스크 사지마세요. 공휴일에 급한 물건이면 어쩔수 없겠지만요.

그리고 업체.. 혹시라도 이 글을 보게 되면 글 내리라고 협박하지 마시고 물류센터 내부 포장 시스템 개선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HDS-GTR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아마존을 통해 잡다한 물건을 몇개 샀습니다.

가운데에 있는 액정보호필름은 넥서스 7 2012년형 태블릿 강화유리, 오른쪽의 케이스는 모토로라 아트릭스 케이스고

오늘의 주인공은 왼쪽의 노트북 멀티 부스트 입니다.

(제품 링크)

https://www.amazon.com/gp/product/B00W1WAJBK/ref=ppx_yo_dt_b_asin_image_o00_s00?ie=UTF8&psc=1

미국의 명장 니미츠 제독과는 연관이 있는지 도저히 알수없는 제품 이름이지만

멀티부스트의 첫 인상은 꽤 괜찮습니다.

가공이 잘 되어 있고, 씽크패드 울트라베이 작동에 필요한 부속들이 빠짐없이 다 붙어 있었고요. 없는것들은 기존에 쓰던 ODD에서 울트라베이 고정용 부속을 이식해야 하는데 전 ODD도 번갈아가면서 쓸거라 부속을 이식해야 하는 멀티부스트 들은 구매 리스트에서 뺐습니다.

9.5mm 인 울트라베이 슬림에 9.5mm 하드디스크를 넣을수 있게 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멀티부스트 자체의 철판 두께도 있어서 걸리는것 아닌가 걱정했는데,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제 씽크패드 X220 울트라베이스 3의 울트라베이 슬림에 멀티부스트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하드디스크에 전원이 들어오면 파란불, 하드디스크 액세스는 빨간불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울트라베이 작동부에 맞는 부품이 전부 달려있는 멀티부스트라 울트라베이에 잘 고정되고, 울트라베이에서 드라이브를 뽑는 레버를 당기면 쉽게 뽑힙니다.

저렴한 멀티부스트는 LED가 빠져있기도 하고, 베젤이 범용 베젤로 오는 탓에 베젤까지 이식하게 만들기도 하죠

기존 ODD에서 아무런 부속을 이식 안하고 무난히 쓸수 있는 멀티부스트여서 대단히 만족스럽습니다.

 

Posted by HDS-GTR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

최근에 저희집의 인터넷이 바뀌었습니다.
인터넷 연결품질에 문제를 호소하시던 아버지께서 인터넷을 바꾸자고 하신건데요.
기존에 KT의 100Mbps FTTB 광랜을 사용중이었다가 500Mbps 짜리 반 기가인터넷으로 업그레이드 하게 된 셈이죠.
사실 인터넷 연결품질 문제가 인터넷 회선 문제가 아니라 집 내부 구내배선에 문제가 있었는건 안 비밀
 

기가비트 인터넷 자체는 몇년전에 이사올때 제가 신경써서 전부 준비를 해뒀는데
현관에 유일하게 있는 인터넷 단자함이 내부에 220V 전원이 들어오는 곳이 없어서 어쩔수 없이 인터넷 구조가 꼬여버리게 되었습니다.
대략 이런 구조인데요

집 밖에서 인터넷 본선이 들어오고
그게 거실을 거쳐서 다시 현관 단자함으로 들어왔다가
현관 단자함에서 제 방 공유기로 들어간다음
거기서 이제 각 컴퓨터, 스마트폰에 분배가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인터넷 본선이 거쳐가는 경로가 너무 많으니까 중간 선로에 문제가 발생하면 컴퓨터에서는 인터넷이 안될 확률이 굉장히 높았죠
그러던 와중에 이번에 기가비트 모뎀을 달때, 단자함에서 220V 전원이 안오다 보니 모뎀을 단자함에 넣을수가 없었고
제 방에 모뎀과 인터넷 본선을 끌고 오게 되면서 제 방에서 집안 곳곳으로 유선 인터넷을 연결해야 하는 사태가 터지게 됩니다.
현관 단자함에서 제 방으로 들어오는 랜선이 총 3개인데, 메인선, 거실 IPTV 선만해도 이미 2개인데 나머지 한개만으로 각 방에 인터넷을 돌리는건 불가능하죠.
단자함에 허브를 넣자니 220V 전원이 안들어오고..
그러다가 PoE 라는 기술을 알게 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Power_over_Ethernet

Power over Ethernet - Wikipedia

In this configuration, an Ethernet connection includes power over Ethernet (gray cable looping below), and a PoE splitter provides a separate data cable (gray, looping above) and power cable (black, also looping above) for a wireless access point. The spli

en.wikipedia.org

랜 케이블을 통해 전기를 보낼수 있는 기술이라고 하고, 규격 버젼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오래된 규격만으로도 12W 정도의 전원을 보낼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가정용 5~8포트 소형 스위칭 허브가 10W 이상 먹는 모델이 아직까지는 없으니 PoE 로 전원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단자함에 스위칭 허브를 넣기 위해 준비한 물건들입니다.
넷기어 GS305E 스마트 매니지드 플러스 스위치 https://www.netgear.co.kr/images/datasheet/switches/WebManagedSwitches/GS305E_GS308E.pdf
아이피타임 PoE 인젝터 기가
http://iptime.com/iptime/?page_id=11&pf=1&page=&pt=419&pd=3

EFM, ipTIME 아이피타임

이지메시, 이지메쉬, 메시와이파이,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및 무선 인터넷 공유기, 와이파이 증폭기 및 확장기, 기업 및 가정용 나스, NAS STORAGE 등 제품소개와 펌웨어 다운로드 고객지원 제공

iptime.com

아이피타임 PoE 스플리터1
http://iptime.com/iptime/?page_id=11&pf=1&page=&pt=208&pd=3

EFM, ipTIME 아이피타임

이지메시, 이지메쉬, 메시와이파이,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및 무선 인터넷 공유기, 와이파이 증폭기 및 확장기, 기업 및 가정용 나스, NAS STORAGE 등 제품소개와 펌웨어 다운로드 고객지원 제공

iptime.com

아이피타임의 포장은 꽤 마음에 듭니다. 스플리터는 설정이라고 해봐야 출력전압 바꾸는 정도 뿐이고
인젝터는 자동으로 작동되는 물건이니까요.
넷기어 스위치는 웹사이트 관리자를 통해 설정을 만질수 있는 물건이라서 설명서를 나중에 읽어봐야 할듯 합니다.

스위치는 8포트 짜리로 하고 싶었지만 현재 유선인터넷이 들어가야 하는 방이 제 방빼고는 딱 2군데 밖에 없는지라
5포트 짜리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시험삼아 제 방 내부에서 PoE 인젝터 -> 스플리터 -> 스위치 순으로 전원을 연결해 봤습니다.
문제없이 잘 되네요.

이제 단자함에 허브와 스플리터를 넣고
PoE 인젝터는 제 방에 설치하여 제 방에서 인터넷을 분배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이제는 아래와 같은 구성이죠

복잡한건 똑같지만, 장애가 어디서 발생하는지 모니터링 하기가 더 쉬워 졌습니다.
외부 인입선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제 방 (작은방 3) 에서 확인가능
내부 네트워크가 먹통이어도 제 공유기가 문제인지, 스위치가 문제인지, 각 단말기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추적이 가능하고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키는 IPTV 셋탑박스를 완전히 분리시킨 덕분에 IPTV 셋탑박스 코드 뽑는다고 인터넷이 안된다거나 하는 일이 이제는 없어질것입니다.
 
 

Posted by HDS-GTR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