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라세티 계기판 및 오디오, 공조기 백라이트 교체
나의 관심분야/자동차 2016. 8. 8. 21:03 |
04년식 라세티.. 아마 올해 말까지만 타고 폐차될것 같지만..
당장 제가 불편한거는 해결해봐야하는 생각에 차를 다시 뜯었습니다.
이번에 작업한 내용은 I/P (인스트루먼트 패널 = 계기판) , 오디오, 공조기, 변속기 셀렉트레버 Illumination 등을
LED로 교체하는 작업입니다.
우선 구형 라세티는 계기판을 탈거하려면 계기판 트림을 탈거해야 하는데, 이게 클락스프링 커버까지 가죽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양쪽으로 클락스프링 커버 스크류를 빼주고..
계기판 위쪽에 두군데의 고정 스크류가 있습니다. 이것도 가차없이 탈거.
클락스프링 커버를 들어내면 트림 하부 고정 스크류가 있습니다. 풀어줍니다.
그리고 잡아당기면 운전석 계기판 트림이 제거됩니다.
고정핀 부러지지 않게 조심..
계기판은 하부에 2개, 상부에 1개의 스크류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탈거후 계기판 본체를 잡고 꺼내줍니다.
계기판에 연결되어있는 3개의 와이어 하네스..
커넥터를 빼줍니다.
요렇게....
탈거된 계기판 모습..
맨 밑에 2개는 방향지시등 전구 소켓이고.. 그 위에 가장 큰 녀석 4개가 계기판 일루미네이션 램프입니다.
전구 소켓은 손잡이 형태로 되어 있으므로 잡고 돌려주면 소켓이 뽑혀 나옵니다.
문제의 전구. 일반 T10 백열등에다가 청색 커버를 씌워 초록색 (내지는 백색) 을 비추게 했던 모양입니다.
근데 이게..
불빛이 너무 어둡다는게 문제라면 문제였습니다.
나중에 전구에 청색 커버를 벗겨보니 전구 내부가 조금 그을려 있던걸로봐서는 수명이 거의 다 되었던듯..
인터넷에서 개당 2500원쯤에 파는 T10 면발광 LED로 갈아끼워줬습니다.
추가로... 라세티 05년식인가 06년식 (계기판 경고등에 글자가 있는지 없는지 기준으로 구분하면 쉽다고 하더군요.)
부터는 T5 전구가 일루미네이션으로 들어간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혹시라도 제 글을 보고 개조작업 하실 분이 계시면 미리 확인 필수..
작업완료. 가조립을 한번 해봅니다..
..응? 백색 LED (그것도 순백색) 인걸 보고 샀는데 파란빛이 조금 많이 도는군요.
(뱀발: 사진에 브레이크 경고등하고 엔진 체크등 경고등에 글자가 있으면 T10 일루미네이션, 글자가 안보이면 T5 일루미네이션 입니다.)
어디.. 아직 조립 안한 LED를 꺼내 번호판등에 달아둔 순백색 LED와 비교해 봤습니다.
역시나.. 좌측이 이번에 산 면발광 LED. 우측이 원래 쓰던 순백색 LED..
색온도가 높네요...
이러니 청색빛이 많이 감돌수밖에.. 판매글 사진에 있었던 녀석이랑 다른 사양의 LED가 온건지 제 모니터 색온도 때문에 잘못본건지..
사용하는데 크게 지장이 있는건 아니니 그냥 무시해야겠습니다.
그래도..
결과는 대만족.. ^^
이제 변속기 체인지레버 일루미네이션 램프를 교체해볼 차례입니다..
교체를 위해 센터콘솔을 뜯어야 합니다.
우선 앞쪽 스크류 좌/우로 풀어주고..
뒤 콘솔박스 좌/우를 풀어주고.. 참고로 여기 푸는건 운전석/조수석 시트를 최대한 차 앞으로 옮겨 놔야 작업하기 편합니다.
뒤 콘솔박스 분리후..
숨어있는 앞 콘솔 고정스크류 탈거..
헌데.. 작업성 꽝이네요 ㅡ,.ㅡ
주먹드라이버도 안들어가고 긴 드라이버는 당연히 안들어가고..
고정 스크류 머리를 완전 천장방향으로 해줬으면 좋았을것을..
여튼 꼼지락 거려서 탈거하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센터콘솔에 뭔가 어지럽게 연결되어 있는게 많으니 센터콘솔을 완전히 들어내지는 말고
요렇게.. 셀렉트 레버 를 전구 소켓만 살짝 돌려 빼고 전구를 갈아줍니다.
테스트.. 잘 들어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사실.. 여기 전구를 LED로 바꾸는 주 이유는 밤에 안보이는것보다..
밤에 여기에 손대면 너무 뜨거워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백열등을 아무런 방열대책없이 쓰니 엄청 뜨겁더군요.
그다음.. 오디오 와 공조기 일루미네이션 램프 교체를 위해 센터페시아 트림 탈거..
이건 별거 없습니다. 그냥 6개의 고정핀을 주의하면서 트림을 잡아당겨주면 빠집니다.
사실 이쪽 일루미네이션 램프 교체는 좀 까다롭습니다. 그래도 해야하는 이유..
오디오: 정중앙이 어두컴컴
공조기: 버튼/다이얼 죄다 어두컴컴
어차피 이차 한두해 본것도 아니고 버튼위치는 다 외웠지만 보기 좋지는 않죠..
탈거된 센터페시아 트림에 장착된 FATC 모듈.
일루미네이션은 기본적으로 T5 특수 전구 (전구/소켓 일체형) 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전구만 따로 GM에서 공급하기에 전구만 구매해서 교체도 가능하긴 하나..
무슨 전구 하나가 3000원에 육박합니다. GM의 가격정책을 이해할수가 없군요..
각설하고.. FATC 프론트 페시아와 본체를 서로 분리해줍니다.
문제의 T5 전구..
이건 LCD 백라이트용 T3 (?) 전구.
당연 이것도 특수규격..
우선 이건 여기까지만 분해해놓고 오디오를 손대보기로 합니다.
대우전자 AKL-1626 오디오..
이녀석도 똑같이 분해해서 프론트 패널만 빼둡니다. 그리고 프론트 패널과 기판을 고정하는 나사를 풀면..
이렇게 전면 기판이 나오게 됩니다.
음.. 그런데 기판에 삼성마크라.. 삼성전자에서 OEM을 해준걸까요?
기판의 뒷모습..
기존 전구를 달은 상태에서 가조립후 테스트..
정중앙에 전구 하나가 나 죽었슈~~~ 이러고 있네요.
전구는 극성이 없지만 LED는 극성이 있으므로 전원 연결해둔상태에서 + 전원이 나오는곳들을 미리 표시해두고..
집으로 가지고 옵니다.
전구 탈거를 위해 전구 뒤쪽을 감싸고 있던 마스킹 테이프들 죄다 떼어주고..
인두기와 납 흡입기로 전구 제거..
그리고 납땜작업..
사용한 LED는 3파이 확산형 고휘도 LED 초록색이고..
알터네이터 정상출력 전압 14V 기준으로 최소 사용해야하는 저항이 560옴 이상인 LED입니다. (구동전류 14mA 이므로..)
저는 620 옴짜리 저항을 + 극에 달아줬습니다.
그리고 합선나지 않게 저 저항들은 사진찍고 전부 절연테이프를 붙여줬습니다.
다음은 공조기 일루미네이션 램프 작업..
5파이 확산형 고휘도 LED 입니다. 이녀석도 14mA 의 전류를 필요로 하니
620옴 저항으로..
이녀석은 LED 다리에 직접 저항을 붙인다음 수축튜브로 절연+고정 을 시킨다음 달아줬습니다.
버튼 일루미네이션만 우선 처리..
참고로 기판에 표시되어있는 + 표시는 전부 해당 접점이 + 극이라는 뜻입니다.
작업시 참고..
LCD 백라이트는 제너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9V 전압을 내고 있습니다.
즉.. 배터리/알터네이터 전압을 그대로 받아내는 일루미네이션 램프보다 작은 저항을 사용 가능합니다..
교체후 테스트..
흠.. 썩 밝진 않지만 그래도 체면치레는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공조기 일루미네이션 램프는 위치를 잘못잡아 빛이 제대로 안퍼지는듯하여 자리를 조금 수정해줍니다.
LED의 밑바닥과 기판사이의 공간을 너무 많이 띄우면 버튼 편광판과 위치가 맞지 않아 빛이 제대로 안퍼지는 구조더군요..
이제 다이얼쪽도 빛이 잘 퍼지는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LCD 백라이트 전구 교체..
3파이 확산형 고휘도 LED에다가 이쪽 라인은 9V 전압이니 저항은 300옴으로 해줬습니다.
납땜완료...
결과는??
커~~~~~~~~~억~~~~~~ @.@
눈뽕!!!!!!!!!!!!!!!!!!!!!!!!!!!!!!!!!!!!!!!
와 휴대폰 플래시 끄고 사진찍으니까 빛 번짐까지 찍히네요 ㅡ,.ㅡ
LCD 기준으로 조도를 조정하니까 주변 일루미네이션 램프가 어두컴컴해보이는 효과까지..
저항을 더 센걸로 맞출까 했었는데..
부모님께서 크게 신경 안쓰인다고 하시니.. 그냥 이대로 쓰기로 결정 ^^
새벽녁 어두운데서 찍어보니까 LCD만 엄청나게 밝게 나오네요..
여튼 결과는 만족스럽네요..
튜닝용 칩 LED 기판 쓰는것보다 작업 난이도는 있지만..
제가 원하는 색상인 초록색에 빛도 고르게 퍼지는거 보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작업완료후 주행거리..
폐차할때쯤이면 15만 쯤에 폐차될듯하니.. 그때까지 까탈스럽게 굴지말고 잘 움직여줬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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