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자로 용인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1종 대형 면허를 85점으로 합격 해서 후기겸, 나중에 면허 따실 분들을 위해 남겨둡니다.

 

우선 저는 eMania 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대형 면허 공식 동영상 을 기반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코스 도는 요령은 위 영상 보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어느정도 맞습니다.

 

이제 여기서 제가 면허 시험 보면서 경험했던 내용을 토대로, 팁을 몇가지 써놓겠습니다.

 

1. 시험장 자체의 규칙

- 용인 면허시험장 에서만 적용되는 특별한 규칙이 있습니다. 용인 시험장은 코스 자체가 상당히 좁기 때문에,

중앙선 밟는것이 허용이 됩니다. (중앙선 침범을 검사 하는게 컴퓨터가 아닌 안전요원이 합니다.) 그리고, 중앙선 침범 허용구간이 있습니다.

 

중앙선 침범 허용 구간은 아래 4곳입니다.

1. 경사로 코스 통과 후 처음 나오는 좌회전 코너 (여기는 다른 시험장에서도 침범 가능구역입니다.)

2. 철길건널목 진입 전 좌회전 코너

3. 철길건널목 통과 후, 기어변속코스 진입 전 좌회전 코너

4. 기어변속 코스 통과 후 바로 나오는 좌회전 코너

 

이 네군데는 중앙선 넘지 않으실려고 무리하게 오른쪽으로 붙지 마시고, 중앙선을 넘어서 반대 차선 폭의 50% 정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차체가 반대 차선에 50% 이상 물릴 경우 컴퓨터가 중침으로 강제 실격 처리 시킬수 있으므로 너무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 용인 면허 시험장에서는 코스가 좁은 탓에 차량 교행 (두대가 서로 마주보면서 통과 하는 일) 이 잘 되지 않으므로,

안전요원이 가끔씩 수(手)신호로 특정 차를 정지 시키거나, 통과 시키게 됩니다.

이후, 안전요원이 특정 코너에서 크게 돌으라고 말씀하시는 경우, 중앙선 침범이 허용됩니다. 그렇다고 반대편 차선에 차 바퀴가 너무 넘어가면 컴퓨터가 실격처리 시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크게 돌수 있는 상태라도 차 바퀴가 경계석을 밟고 올라타서는 안됩니다. 바로 실격됩니다.

 

- 안전 요원이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라고 이야기 하기 전에는

주차브레이크를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용인 면허시험장의 모든 차는 주차 브레이크를 걸지 않는것이 원칙입니다.

 

2. 코스 돌때 제 나름대로 사용했던 코스 통과 요령

- 경사로 (언덕길): 가끔씩 가다 언덕길에서 악셀 안밟고 반클러치만 걸면 엔진이 힘없이 죽는 차가 있습니다. 저는 언덕 올라가서 차를 세운 다음, 기어 1단을 넣고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동시에 밟은 상태 (힐앤토 라고 합니다.) 로 엔진 회전수를 높인다음, 오른발을 브레이크 페달에서 떼고 악셀을 밟음과 동시에 클러치 페달을 반클러치 상태로 만들어 출발 시키는 방법으로 통과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쓸때 클러치를 너무 거칠게 놓으면 출발할때 차가 심하게 울컥 거리기도 하고 재수없으면 구동계 부품이 깨져서 돈을 물어줘야 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클러치 감을 익히셔서 힐앤토 안쓰고 공회전 RPM 에서도 충분히 출발 시킬수 있는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 굴절코스: 저는 최대한 코스 바깥쪽 검지선 (좌회전 할때는 우측 검지건, 우회전 할때는 좌측 검지선) 으로 차를 붙여서 돌았습니다.

코스에서 빠져 나올때 최대한 왼쪽으로 붙어야 코스에서 빠져 나온다음 우회전을 할때 여유있게 회전이 가능합니다.

 

- S자코스: 앞쪽 바깥쪽 바퀴가 검지선에 닿을락 말락 하는 간격으로 돌았습니다.

코스에서 빠져 나올때 최대한 왼쪽으로 붙어야 코스에서 빠져 나온다음 우회전을 할때 여유있게 회전이 가능합니다.

 

- T자코스: 이건 저기 공식대로 돌았습니다.

코스에서 빠져 나올때 최대한 왼쪽으로 붙어야 코스에서 빠져 나온다음 우회전을 할때 여유있게 회전이 가능합니다.

 

- 기어 변속 코스: 저도 그렇고 다른분들도 기어변속 코스에서 감점이 되는걸 많이 봤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2단으로 출발 하고, 최저 20Km/h 표지판 지나고 나서도 잠깐 천천히 (12Km/h 정도로) 가다가 차 뒷범퍼가 최저 20Km/h 표지판을 지날 때 쯔음 악셀을 확 밟아 20Km/h 넘기고, 즉시 3단으로 변속한 후 악셀을 잠깐 확 밟았다가 바로 클러치 밟고, 속도 줄인다음 2단으로 기어를 변속 하는 방법으로 감점 없이 통과했습니다.

 

이 코스에서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속도는 한번만 20Km/h 를 넘어가면 됩니다. 속도가 20Km/h 를 확실히 넘어 갔으면 (속도계가 25Km/h 정도를 가리켜야 합니다.) 즉시 감속하시고 기어를 2단으로 변속 하시기 바랍니다.

 

2. 2단 기어가 안들어 가면 기어가 들어갈때까지 계속 속도를 낮추십시오. (대신 차가 멈추면 바로 점수 10점 깎이니 차가 멈춰서는 안됩니다.)

만약 더블 클러치 (Double Clutch) 기술을 사용하실줄 아신다면, 더블 클러치를 하신다음 기어를 넣으시면 됩니다.

 

- 평행 주차 코스: 확인선 (흰색 선) 을 밟을때 오른쪽 바퀴가 모두 흰색 선이 보이게 밟으셔야 합니다. 흰색선이 안보일 정도로 너무 깊게 들어가시면 확인이 되지 않거나, 확인 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게 됩니다.

 

- 종료선 진입 전 우회전 교차로: 위의 영상 대로 돌으셔야 하며, 돌으실때 최대한 넒게 돌으셔야 (중앙선하고 거의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돈다고 생각을 하시면서 도셔야 합니다.) 뒷바퀴가 경계석에 걸려 실격되는 일이 없습니다.

중앙선 밟고 지나가도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준이니 최대한 바깥쪽으로 붙어 도셔야 합니다.

 

* 돌발: 11년 6월 면허시험 개선 이후 추가된 과제인데, 코스 진행도중 무작위로 컴퓨터가 "돌발 돌발", "삐삐삐삐삐삐" 소리를 동시에 내면서 차 앞에 부착된 청/적 경광등에 빨간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즉시 차를 정차 시킨후 핸들 오른쪽에 있는 레버 (와이퍼 레버) 를 운전자 몸쪽으로 당겨 비상등을 켜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소리가 꺼지고 경광등의 빨간불이 꺼지면 와이퍼 레버를 다시 원위치 시키시고 한박자 쉬었다가 출발 하시면 됩니다. 

 

제가 코스 도는 요령에 관해 말씀 드리고 싶은건 여기 까지고..

 

추가로 첨언을 붙이자면, 차의 특성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용인 면허시험장은 90년대 중~후반에 제작된 대우자동차 BS106 버스를 사용합니다. (대우자동차 오리지널 돼지코 마크가 붙어있습니다.)

차 연식 탓에 엔진의 공회전 속도 보정 (엔진 회전수가 공회전 RPM 수 이하로 떨어질때 엔진이 시동 꺼지지 않을려고 다시 회전수를 올리는 일) 이 잘 되지 않는 차가 있고, 기어 변속이 잘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3단 -> 2단 으로 변속 하는등, 낮은 기어로 변속할때)

 

그렇기 때문에 클러치 조작을 하실때에는 확실히 하셔야 하고 (기어 변속할때는 반드시 클러치 페달을 끝까지 밟으셔야 합니다. 또한 반클러치 사용시 반드시 가속페달을 밟아 주셔야 합니다.)

 

기어 레버 조작도 안전벨트를 매시기 전에 몇번 연습 해보시기 바랍니다. (1단, 2단, 3단, 후진 기어 모두 한번씩 넣어서 레버 조작 감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사용은 가급적이면 짧고 약하게, 필요할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대형차는 공기 브레이크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 하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나 1톤 포터/봉고 처럼 브레이크를 밟는 힘에 따라 제동력이 생기는게 아니라,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깊이" 에 따라 제동력이 나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지 않고 조금만 밟아도 차가 금방 정차가 가능 하니 브레이크 페달에 힘을 너무 실어서 밟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특성상, 브레이크를 사용 하는 만큼 공기압이 빠져 나가는데 (브레이크 페달을 깊게 밟을수록, 자주 밟을수록 공기압이 더 빨리 빠집니다.)

공기압이 너무 많이 빠져 에어탱크 내부의 공기압이 모자르게 되면 브레이크 힘이 약해지게 되고, 공기압이 완전히 다 빠져 버리면 비상 브레이크가 걸려 차가 꼼짝도 못하게 되어 버립니다.

 

출발신호를 넣기 전에 계기판을 한번 천천히 살펴서 공기압 (AIR 게이지) 지침이 7.5 이상을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 하시고 출발 하시기 바라며,

만약 운행 도중 2초 주기로 반복되는 삐~ 소리가 계기판에서 나오고 AIR 이라는 적색 경고등이 점등이 되고 공기압 게이지 지침이 5.3 이하를 가리키고 있다면 무리하게 진행 하지 마시고

그 자리에서 엔진 회전수를 높여 공기압을 빨리 채우시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경험한 내용은 여기가 끝이고 용인 면허시험장에서 시험 보실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15년 2월 추가

2013년 중반인가 후반에 신형 대형버스인 NEW BS106 이 들어왔다고 하는데, 반클러치 상태로 일정 거리 이상 주행하면 실격처리 한다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클러치 장치 (디스크, 압력판... 등등등) 수리비용이 비싸서 가급적이면 클러치 마모를 줄일려고 하는것 같네요. 시험 보실 분들은 클러치 조작 연습을 미리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Posted by HDS-GTR
:
{ ? }※ 스팸 트랙백 차단중 ...